신재효는 아버지가 물려준 재산과 자신이 모은 재산으로 천석을 추수하고 오십 가구가 넘는 식솔을 거느린 부호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었다. 그는 이런 경제적 기반을 바탕으로 해서 19세기 후반 활동했던 판소리 광대의 후원자로서, 전래의 판소리사설을 가다듬어 정리한 개작자로서, 판소리의 법례
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의 박자는 4박자 중심의 기본 장단
마. 12마당
바. 근원설화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변강쇠가
1. 신재효 지음(판소리 전념, 국창 진채선 같은 명창 배출)
2. 성격은 양반적 성향이 전혀 끼여들지 못한 강한 개성
3. 현전하는 판소리 가운데 유일하게 하층의 문화만이 존재
신재효의 작품활동에 대한 정확한 평가는 전체 작품을 대상으로 했을 때에 가능하리라 본다.
여기서는 신재효의 생애와 그가 판소리사설을 자신의 가치관과 사고 방식에 맞추어 계산하면서 드러낸 그의 인식 및 현실 바판의식을 주로 살펴볼 것이다. 즉 작가의 어떤 의식의 의하여, 사설이 어떻게
) 이후 서양 연극의 영향을 받아 판소리가 창극이라는 형태로 연출되면서 오늘날까지 내려오고 있으나 이는 엄격히 보아 판소리와는 다르다. 1964년 12월 24일 중요무형문화재 제5호로 지정되었으며, 2003년 11월 7일 유네스코 '인류구전 및 세계무형유산걸작'으로 선정되어 세계무형유산으로 지정되었다.
판소리의 선행 공연양식을 찾으려는 노력 속에서 제기된 것이다. 판놀음은 조선 후기에 전문적인 놀이꾼들이 돈을 받고 벌이던 놀이인데, 판소리는 바로 이 판놀음의 주요 구성 주체인 창우(倡優) 집단의 광대소리와 성음(聲音)·장단·조(調)·공연방식·공연자편성·사설양식·사설 율조 등이 비슷하다
대한 우리나라 자연의 밝고 맑은 ‘빛’에 대한 강렬한 반성에서 출발했다는 사실은 중요하다. 일제 치하에서의 이러한 회화적 각성은 녹향회 활동에서나 해방직후의 민족미술론 주장으로 표출되어 나타났는데, 오지호의 민족미술론에서 특히 주목되는 점은 우리자연에 대한 긍정적․주체적 자각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고 있다. 즉 지금 우리는 문화의 번역가능성이 그 어느 때 보다도 문제가 되어버린 시대에 살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한국문화의 잠재적 대외수요와 한국문학의 세계문학시장으로의 접근 가능성을 예견할 수 있다. 그러나 지난 20세기 내내 우리의 굴곡된 정치현실과 강요된 문
대한 자의식을 드러낸 작품들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광복 이후 50년의 한국문학은 바로 이 민족 문학의 성숙 속에 수렴된다. 민족통일의 의지, 그를 바탕으로 한 세계 속에서의 존재 의미를 문학적으로 확인하는 중요한 일이 가능하게 만드는 힘은 여기에서 솟아나온다.
80년대에서 가장 두드러
대한 문제제기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가. 현재의 정전 논란이 생겨난 배경과 그것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살펴볼 일이다.
우선, 정전의 정의부터 명확히 하자면, 정전이란 넓은 의미에서 한 문화권 내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가치를 부여받고 보존되는 텍스트들을 총칭한다. 정재찬,「문학 정전